본문 바로가기
요리

9월 제철 음식 활새우 손질법과 대하 소금구이 하는 법

by 밍2키친 2020. 9. 15.

9월은 새우의 계절 아니겠써리~?
집 주변에 활새우가 판매장이 있어서 9월 제철 음식인 대하를 사왔습니다.
결혼 2년차 처음 해보는 손질이었지만 남편이랑 사부작사부작 해봤어요.
둘다 살아있는거 못만져서 잠잠해질때까지 사와서 3시간동안 두었는데도
손질 중 갑자기 튀어오르고 발버둥치는 사태가 발생해서
둘이서 호들갑 난리난리 이런난리가 없었지만...ㅋㅋㅋ 나름 재밌었어요.

 

남편 : 내가 생각한거보다 쎄다

▽ 요리 미리보기

 

 


▶ 재료 : 새우, 굵은 소금, 이쑤시개

 

 

 

 

새우 1kg 25,000원 29마리

 

 

 

 

1. 새우 손질을 해줍니다. 
1) 머리에 뿔 자르기
2) 수염 자르기
3) 꼬리에 물총 자르기
4) 내장 빼내기
저는 이 네가지를 해줬지만, 해보니 내장만 빼도되겠더라구요!!

 

 

 

내장 빼는 법 간단히 설명드리면 
새우의 척추를 꺾어주면 껍질갑옷 사이에 틈이 생기는데  
두번째 척추(?)의 틈에 이쑤시개를 넣어 당기면 길게 한번에 잘 나옵니다. 

내장을 안빼고 그냥 사용하시는 분도 있는데 
저는 내장을 안빼면 새우가 뻑뻑해진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제거를 다 해주었어요. 
그리고 새우가 플랑크톤, 미생물 이런거 먹으니까  
내장 안에 있는 기생충 같은 것을 우리가 먹을 수도 있구요~ 
모래같은 것이 씹힐 수도 있으니 제거를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 굵은 소금을 후라이팬에 전체적으로 깔아주시고요. 


Q. 꽃소금으로 해도 되는지?
지인이 꽃소금으로 했더니 너무 짜졌다고 하더라고요. 
소금구이 굵은 소금으로 하는 이유가 열을 균일하게 익혀주기 위해서 라고 본거같아요. 
저도 굵은 소금 없어서 샀습니다ㅋ 소금구이는 소중하니까요ㅋ 


Q. 후라이팬 안망가지나요?
아무래도 소금때문에 후라이팬이 긁히거나 코팅이 상하게 됩니다. 
전에 긁혀서 버리는 후라이팬 안버리고 뒀다가 사용했습니다. 
후라이팬 코팅은 소중하니까요ㅋ

 

 

 

3. 새우를 예쁘게 뺑 둘러 올려주세요. 
보기 좋은 새우가 맛도 좋은 법이죠 ^^ (비쥬얼에 목숨거는 편) 
남편이 올렸는데 예쁘게 잘올렸죠? 
제가 요리할때 차려먹는거 좋아하는데 남편도 이제 제법 예쁘게 잘 하네요 >_< 

 

 

 

 

4. 뚜껑을 덮고 중불에 15분간 익혀줍니다.
너무 예쁘게 잘 익었네요!!! 

 

 

 

지금 아니면 언제 이렇게 통통한 새우를 먹겠냐구요~~~
꼭꼭 사드세요 여러분 :)

 

 

 

햐...♥♥♥♥♥ 진짜 제철새우 조온맛탱!!! 

머리는 버터구이 해먹어야하니까 잘 잘라두고 몸통을 까드세요. 

 

 

 

 

마무리는 대하 라면이죠 ^^

탄수화물 최고야 b 짜릿해 b

 

 

하트는 여러분을 위한 제 마음...

 

 

남은 새우는 물기를 잘 빼서 키친타올로 얼기설기 포개어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오래 드실거라면 냉동하시면 됩니다!!

 

 

 
▽ 남은새우로 해먹은 새우버터구이 구경가기
https://gosari2020.tistory.com/m/20

9월 제철 새우로 요리한 백종원 대하 갈릭버터 구이

밍하! 여러분 새우는 끝나지 않습니다.ㅎㅎ 오늘은 지난번에 해먹고 남은 새우로 해먹은 갈릭버터새우구이룰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함께먹은 괌맥주 망고맛은 핵노맛

gosari2020.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블로그를 운영하는 힘입니다♥   
로그인 안해도 공감 가능합니다 :)

 

 

< 레시피 요약 > 

더보기

1. 새우 손질 해주기
척추를 꺾어 두번째 틈에 이쑤시개를 넣어 당겨 내장 제거
2. 굵은 소금을 (버리는) 후라이팬에 전체적으로 깔기
3. 새우 올려주기
4. 뚜껑을 덮고 중불에 15분간 익히기

댓글